Skip to content

나의 사명과 미래교육

 

business_world_cover

Patrick G. Awuah, Jr.(1965)

그리고 그가 설립한 Ashesi University(2002)25_af2ef6a0e2c9c528b09655df79f3b312_s

현재 나의 역할모델 중 한 사람과 사례이다.

Patrick G. Awuah, Jr.는 아프리카 가나에서 태어나 고등학교까지 가나에서 성장하였다. 그리고 장학생으로 선발되어 미국의 명문 리버럴아츠칼리지인 ‘스와스모어 칼리지’에 입학하며 미국으로 그의 거주지를 옮겼다. 이후 UC버클리에서 MBA를 마치고, 마이크로 소프트에 입사하여 10여년 간 근무를 하였다.

그가 대학을 다니며, 또 마이크로 소프트에서 근무하면서 가졌던 심오한 질문이 있었다.
‘미국엔 세상을 선한 방향으로 바꾸어 나가는 리더가 끊임없이 배출 되는데, 왜 아프리카에는 그런 사람이 나타나지 못하는가?’

Patrick G. Awuah, Jr.가 내린 결론은, 바로 “교육의 문제” 라는 것이었다.
특히 미국의 ‘리버럴 아츠 칼리지’의 경우, 기초학문과 과학기술에 대한 심도깊은 학습을 통해 ‘세계관(the world view)’과 ‘학문탐구 역량’을 쌓는데 중점을 두고 있다.
(참고로, 미국의 아이비리그 스쿨은 기본적으로 ‘대학원 중심 대학’이다.)
이 리버럴 아츠 칼리지의 교육기반 아래서 국가와 인류사회에 유익이되고, 또 선한 방향으로 세상을 변화 시키는 일련의 ‘삶’에 대해 인식하고, 이것이 내재화 된 미래의 리더들이 배출 되는 것임을 그는 직접 체험을 하였다.

마이크로 소프트 근무 10년을 마치며,
그는 주저없이 자신의 고향인 가나로 돌아가기로 결심을 하였다.

as3

2002년 황무지와 같은 들판에 조그만 건물 하나와 학생 30명으로 Ashesi University는 그렇게 시작을 하였다.
대학의 이름인 Ashesi 는 가나 언어로 ‘시작하다(beginning)’의 의미를 지니고 있다.

6_ada9a09acea936d776a6f55c82778c43_s

이로 부터 15년이 지난 오늘 Ashesi University는 아프리카 11개국으로 부터 온 학생들 약 700명이 재학중이고, 졸업생이 약 750명 정도 된다.
Ashesi University 졸업생은 100% 취업이 되었고, 이들 중 약 10% 정도는 미국과 영국의 명문대학원에 진학하였으며, 약 90%는 아프리카에 남아 ‘아프리카의 미래를 만드는 일’에 몰입하고 있다.
무상교육을 통해 졸업한 동문들이 후배들의 더 나은 교육과 성장을 위해 아낌없이 그들의 수입 중 상당 부분을 학교에 기부하고 있다.
‘선의 선순환 시스템’을 만들어 가고 있는 것이다.

as1as4

 

‘귀족학교’로 불리우기도 하지만,
지난 500년 이상의 시간 동안 영국의 수많은 리더를 배출 한 Eton College(1441).
전인교육을 통해 영국의 역사를 한걸음씩 앞으로 나아가도록 하는 리더를 키워내는 학교이다.

Screen Shot 2016-06-30 at 8.05.52 PM1257_etonMacnliby

 

미국의 디지털 시대 미래 교육의 대안으로 부상하고 있는 ‘Alt School’.
구글 출신의 한 젊은 아빠가 자신의 자녀가 학교에 다니고 있는데,
너무나 실제의 세상과는 동떨어진 교육을 받고 있는 모습이 안타까워
‘School, reimagined’ 라는 모토로 민간기업의 형식으로 설립한 ‘사설교육 과정’이다.

Screen Shot 2016-06-30 at 8.01.15 PM3053956-inline-i-altschoolimg8212-750xx5184-2916-0-270Hirsch-render

 

글로벌 환경과 실제의 세계에서 제대로 역할을 할 수 있는 ‘글로벌 리더’ 양성을 기치로 30대 벤처기업가에 의해 역시 민간 기업형태로 설립 된 ‘Minerva Schools(KGI라는 약학대학과 연계하여 정규 학사학위를 수여 함)’

일년에 한 국가씩 거주지를 옮겨가며 전 세계를 직접 체험하며 학습하는 ‘International Liberal Arts College’를 표방하고 있다. 대학 4년 동안 학생들은 모두 현지에 있는 기숙사 생활을 하며, 온라인으로 세계 최정상급 교수진들의 강의를 수강한다. 학생들의 강의실과 컨텐츠는 모두 ‘세계’이다.

Screen Shot 2016-06-30 at 7.59.38 PMmaxresdefaultJanRefresh_Post_1DSC_0158

 

Patrick G. Awuah, Jr.(1965)는 ‘행동을 이끄는 가치’의 중요성에 대해 내게 깊은 영감을 주었고, 종국적으로 지향하는 사회적 소외계층을 위한 ‘세계적 수준의 무상교육’이라는 푯대를 세울 수 있도록 하였다.

Eton College는 전인교육의 중요성과 함께 그 실제적 사례를 제공해 주고 있다.
Alt School과 Minerva Schools 는 혁신적 교육의 지속가능한 제공을 위해 제도권 교육시스템에 들어가지 않으면서도 제도권 교육의 그것 보다 더 높은 평판을 얻는 과정과 방법론을 참고할 수 있도록 하고 있다.

as

“At Ashesi We Don’t just Graduate with Degrees,
We Graduate with a Mission to Serve”
“Ashesi 대학에서 우리는 단지 학위만을 받고 졸업하는 것이 아니다.
우리는 봉사하라는 사명을 받고 졸업을 한다!”

우리 시대에 살아 있는 ‘진짜 학교’, ‘진짜 대학’ 이다.

 

“Empower the World’s Entrepreneurial Leaders”
전 세계 100여곳에 캠퍼스를 두고 세계의 기업가적 리더를 양성하는 사명을 나도 ashesi(beginning; 시작) 한다.

꽤나 많은 시간과 헌신 그리고 노력이 따라야 할 일이다.
혼자서도 할 수 없는 일이다.
나의 이번 세대에서 끝나는 일도 아니다.

그래서, 세대를 넘어 같이 나누고 실행해 갈 비전으로 삼아야 하며, 그 비전의 위치를 한 차원 높게 설정해야 한다.
그저 나의 세대에서는 그 토대와 기초 주춧돌 정도 쌓는다는 비교적 가벼운 마음으로 접근해야 무리수를 두지 않을 것이다.

내가 해야 할 역할은, 이 사명에 동참할 사람을 모으고, 이들이 이 사명에 전력을 다 할 수 있도록 경제적/사회적/환경적 기반을 만들어 주는 역할일 것이다.
그리하여, 그들이, 또 우리가 세상을 선한 방향으로 바꾸어나갈 미래의 리더들을 위해 헌신 했노라고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하며, 그래서 우리의 인생은 위대 했노라 이야기 할 수 있어야 한다.

‘위대한 리더를 키우는, 위대한 교육자’라 말할 수 있어야 한다.

Leave a Reply

Fill in your details below or click an icon to log in:

WordPress.com Log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WordPress.com account. Log Out /  Change )

Google+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Google+ account. Log Out /  Change )

Twitter picture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Twitter account. Log Out /  Change )

Facebook photo

You are commenting using your Facebook account. Log Out /  Change )

Connecting to %s